문화

배다리도서관, 올해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

배다리도서관, 올해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

by 운영자 2019.01.18

주제별 독서정보서비스 제공 및 예술작품전시회 등 마련
평택시 배다리도서관은 기해년 황금돼지의 해를 맞아 시민 모두 잘 ‘돼지’ 고개 끄덕이는 한 해를 응원하고자 다채로운 도서관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먼저 오는 2월부터 배다리도서관 각 자료실에서 매월 주제별 독서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사회 이슈 관련 도서, 상황별 도서 등 7개의 테마로 서평과 도서 전시가 함께하는 북큐레이션 서비스가 마련된다. 책 과잉의 시대, 좋은 책의 판별과 선택에 망설이는 시민에게 ‘우연한 책의 발견’이 가능한 공간이 될 것이라는 게 도서관의 설명이다.

배다리도서관은 ‘일상에서 맛보는 예술 한 모금’이라는 테마로 예술작품전시회도 운영한다. 지난 9일부터 2월 8일까지 달이네 휴(休)에서 혜전민화연구회의 ‘평택 혜전 민화 소품전’을 시작으로 2월 13일~3월 29일 천인한 작가의 소잉 드로잉작품 전시회 ‘소잉아트를 만나는 날’이 예정돼 있다. 각 전시기간에는 도서전시와 체험교실 등 시민과 작가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예술을 깊이 이해할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책을 통해 이웃을 만나고 마음을 나누는 소통과 공감의 장이 될 연령대별 독서모임이 운영된다. 평택시 도서관 최초의 낭독모임 ‘책 한 모금’을 시작으로 총 6개의 독서모임이 마련돼 2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한 권의 책과 함께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며 공감하는 위로의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지난 2008년부터 이어져 올해로 12회를 맞이하는 범시민독서운동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은 지난해 11월 20일~12월 30일 진행된 한 책 후보도서 시민공모사업으로 총 293권의 추천됐으며 심의를 거쳐 올해의 한 책을 선정한다. 평택시 도서관은 선정된 한 권의 책으로 지역의 문화, 교육단체 등과 협력하여 문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작가 강연회, 토론회, 책 축제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민과 함께 대화와 소통의 장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공동체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이 밖에 정기적 배움터 및 특강, 인문학 강의, 계기별 문화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거나 예정돼 있다.

자세한 내용은 배다리도서관 홈페이지(www.ptlib.go.kr)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31-8024 -5498~9)로 문의하면 된다.

평택·안성교차로 정정화 기자 laputa00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