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 별미

제철 건강 식재료 ‘문어’

제철 건강 식재료 ‘문어’

by 마이빌평택 2018.01.04

[별미]
문어는 연체동물 중에서도 ‘외계생명체’라 불릴 정도로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변의 환경에 따라 색을 바꿔 위장할 수 있고 문제 해결과 학습 능력을 갖추고 있을 정도로 똑똑한 편이다. 겨울철 보양식으로 꼽히는 문어는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사용된다. 예전에는 명절에나 맛보는 고급 수산물이었으나 최근에는 대중적인 수산물로 자리 잡고 있다.

◆겨울에 가장 맛있어
문어는 동해에서만 어획되는 동해안 특산종인 대문어와 우리나라 전 연안에 서식하는 참문어 등 2종류가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태평양·인도양·대서양의 온·난대에 분포한다.

산란한 어미는 산란된 알들을 보호하기 위해 입구에서 먹이도 먹지 않은 채 알들이 부화할 수 있도록 수류를 일으켜 산소를 공급하고 포식자들로부터 지켜준다.

문어는 산란기를 지나 먹이를 먹기 시작하면서 살이 오르는 가을부터 맛이 있으나 살이 통통하게 오른 겨울철에 가장 맛있다. 요즘에는 아프리카 모리타니,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수입산지를 다변화해 가격부담을 낮춰 더욱 저렴하게 문어를 맛볼 수 있다.

피로회복 및 노화억제에 효과
조선시대 가정 살림을 총망라한 <규합총서>에서는 문어의 조리법과 약효에 대해 ‘돈 같이 썰어 볶으면 그 맛이 깨끗하고 담담하며 그 알은 머리·배·보혈에 귀한 약이므로 토하고 설사하는 데 유익하다. 소고기 먹고 체한 데는 문어대가리를 고아 먹으면 낫는다’고 했다.

문어는 바나나보다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과 철, 인이 풍부하며 타우린과 나이아신 함량이 일반 어류보다 많이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 상승억제, 피로회복 및 노화억제 등에 효과가 있다.

또 비타민E를 함유하고 있어 세포를 활성화해준다. 문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은 혈액 중의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간 해독작용으로 피로해소에 좋다. 문어먹물은 여성의 생리불순 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다양한 문어 요리
먼저 시장에서 좋은 문어를 고르기 위해서는 문어의 다리를 살펴봐야 한다. 문어는 다리 흡반이 크고 뚜렷하며 적자색인 것이 좋다.

문어를 보관할 때는 내장을 빼고 껍질을 벗겨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다리와 머리를 분리해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때 비닐 팩에 넣어 냉동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문어요리는 문어숙회·문어어묵탕·문어연포탕·문어조림·문어초무침·문어꼬지 등 다양한 요리방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문어숙회를 최고로 꼽는다.

문어숙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어를 삶는 방법이다. 문어 손질은 밀가루와 설탕으로 빨판에 붙은 이물질이 씻겨 나가도록 주물러 씻는다.

문어를 삶을 때 무를 큼직하게 썰어 넣으면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가 문어 살을 한층 연하게 만든다.

마이빌평택 김주란 기자